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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9. 22. 08:04

내가 볼 때, <디 워>를 옹호하거나 또는 옹호하지는 않고 진중권만을 비판하는 것처럼 보여도 (자신들은 못 느끼지만) 실은 <디 워>의 가치관을 옹호하는 부류의 지식인들의 사고구조는 단 한 가지이다.

"<디 워> 재미있게 봤는데... 그럼 나도 '영구'야?"


그들도 분명히 <디 워>를 둘러싼 사회현상이, 지난 2002년 월드컵 이후에 한국 사회에서, 이슈가 생길 때마다 등장하는 '병리적' 현상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것을 모르지는 않는다고 본다. 만약 그게 안 보인다면 (무시하는 게 절대 아니고) 최소한 대화상대는 아니라고 생각해도 좋다. 예가 적절한지는 판단이 잘 안 서지만, 파시스트와 아나키스트의 간극이라고 할까? 아무튼 그 정도로 엄청난 가치관의 차이를 보여준다. 토론을 통한 설득은 불가능하고, 전체주의 제도하에서는 제거만이 방법이고 민주주의 제도하에서는 표 대결만이 방법이다. 이런 가치관의 차이는 극복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현실이고 '대화와 타협'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통합의 정치'가 가능하다는 것은 환상일 뿐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민주주의가 각종의 제도로 틀이 짜여지고 제도를 통해 운용되는 것이다.


대다수의 <디 워>를 옹호하는 편에 서 있는 지식인들은 이 사실을 알고 있지만, 그렇게 되면 자신들이 그토록 조롱하고 비아냥댔던 사람들의 부류에 속하게 되는 치욕을 당해야 하니까, 기를 쓰고 부정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디 워>가 재미있었던 것은 그들이 '본능적으로' 느낀 사실이었으니 말이다. 그 본능적으로 느낀 '재미'는 이론적 이성적으로는 설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스스로 부정할 수는 없다. 그런데 이 본능적으로 느낀 '재미'는, 그들은 부정하고 싶겠지만, 그토록 조롱하고 비아냥댔던 가치관을 이성적으로는 반대할지라도 본능적으로는 자신도 모르게 동감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이걸 너무 괴로워할 필요는 없다. 한국에서 교육받고 자란 모든 사람들은 자신도 모르게 이런 가치관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 사회의 개조'에는 교육의 문제가 가장 중요한 이슈가 될 수밖에 없다.


내 경험을 얘기해보자면, 2002년 월드컵 때 대구에서 열린 미국과의 경기를 구경하러 서울서부터 간 적이 있다. 경기가 시작할 때, 다들 알다시피, 애국가가 울려 퍼지고 붉은 악마들은 대형 태극기를 관중석에 펼친다. 애국가가 울려 퍼지고 이 엄청난 규모의 태극기가 펄럭이니 나도 모르게 (정말 나도 모르게...) 가슴으로부터 뜨거운 무언가가 올라와 눈가가 촉촉해졌다. 나는 원래 눈물이 좀 메마른 사람이라 '촉촉함'으로 그쳤지만 매우 열정적인 내 친구는 비장한 눈에서 눈물을 흘렸다. 우리는 마치 독립운동을 하는 것'마냥' 그렇게 뜨거운 가슴으로 손을 맞잡고 있었다. 그렇다!!! 우리는 이렇게 '본능적으로' 이런 감정을 갖고 있다. 부끄러워할 필요는 없다. 그걸 알고 고치면 되는 것이다. 이런 감정 자체를 죄악시할 필요는 없다. 단지 이런 감정들이 화학반응을 일으켜 엄청난 폭발력을 지닌 폭력으로 변태하는 것만 경계하면 되는 것이다.


<디 워>에서 본능적으로 느낀 재미는 2002년 월드컵 때 광장에서 느낀 그 뜨거움과 온도의 차이는 있지만 일맥상통한다. 같은 뿌리를 가진 감정이다. 왜 '황우석 때'는 이상 현상에 대해 반대했지만 이번에는 그렇지 않은가? 그게 바로 황우석 때와 <디 워>의 현상의 다른 점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할 수 있다. 실제로 이런 주장을 하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그 차이는 바로 영화를 직접보고 자신이 그 '재미'를 느꼈다는 데에서 온다. <디 워>를 옹호하는 지식인들에 국한된 문제이지만, 황우석 때는 자신이 직접 연구에 참여한 것도 아니고 연구를 위해 기부를 한 것도 아니고, 심정적인 지지를 보낸 것 외에는, 아무런 '내부적'인 참여가 없었지만 <디 워>는 자신이 '영화를 본다'는 행위로 참여를 한 것이기에 '좀' 다른 양상을 보이는 것이다. 그 때는 제3자의 객관성을 유지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자신이 '내부자'이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현상을 진단할 수가 없게 된 것이다. 황우석의 거짓말이 밝혀져 외부자들로부터 엄청난 비난이 쏟아졌지만, '내부자'인, 휘하의 연구원들은 아직도 황우석과 '연구'를 하고 있다. 제 3자의 입장에서 보면 쉽게 보이는 당연한 현상이 일단 '내부자'의 입장이 되면 절대로 쉽게 보이지 않는다. 그런 이유로, 현상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훈련이 된 다른 지식인이 필요한 것이다. 지식인도 오류에 빠진다. 당연하다.


애초에, 이런 감정적인 요인으로 출발한 논쟁이므로 논리적인 토론이 될 수는 없는 것이다. 어떤 종교적인 신앙을 가진 자와 그 신앙인이 가진 핵심적인 감정을 공유하지 못한 자 사이에 논리적으로 토론이 가능하던가? <디 워>를 옹호하는 사람들의 사고체계는 종교적인 신앙과 매우 유사한 핵심적인 감정이 숨어있다. 종교학의 고전인 오토(Rudolf Otto)의 <성스러움의 의미:Das Heilige>를 보면, 누미뇌제Numinöse(누멘Numen적인 것)라는 개념이 나오는데, 바로 이게 모든 신앙의 개념 징표이다. 바로 이 누미뇌제를 <디 워>의 옹호자들도 체험하고 있는 것이다. 말하자면 그렇다. 이 '두려움의 신비(mysterium tremendum)'는 논리와 합리가 통하는 영역이 아니다. 이런 감정은 이성적인 사유思惟로 획득될 수 없는 신비의 영역이다. 주로 이런 누미뇌제는 영적인 체험을 통해서 확고하게 획득하게 되는데 '우리의 누미뇌제'는 한국 사회에서 교육받고 자라면서 자연스럽게 체득된 것이다. 그래서 어떤 계기가 없음에도 한국에서 교육받고 자란 모두가 이런 감정을 갖고 있는 것이다. 자신도 모르게 이성과 합리로 설명이 불가능한 '두려움의 신비'를 갖게 되는 것이다. 파시즘의 주요 이데올로기 중의 하나가 반합리주의(antirationalism)이고 누미뇌제가 합리주의에 반하는 개념이라는 점과 이 개념의 등장한 시대가 파시즘이 태동하던 시대였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지금은 이른바 '디빠'들이 대상이지만 언젠가는 내가 그 '빠'가 되어 비판의 대상이 될 수 있다. 한국 사회의 이 병리적인 현상은 그런 구조로 되어 있다. 그래서 위험한 것이다. 정확하게 통계를 낼 수는 없지만, 이 병리적 현상에 대한 우려를 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노빠'는 '황빠'이고 '황빠'는 '디빠'라고 보는 경향이 있고 나도 어느 정도 수긍한다. 하지만 사람들이 자신의 경험에 의하면, '노빠'를 증오하지만 '디빠'인 사람이 있고 '황빠'를 증오하지만 '디빠'인 사람이 있다고 주장하는 이유는 바로 앞서 지적한 그 구조에 있다. 각자의 이슈에 대한 관심과 참여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파시즘의 '징후'가 보인다고 하지 파시즘이다라고 하지 않는 것이다. 파시즘이 등장하려면 경제적인 요인이 반드시 있어야 하는데, 바로 이 경제적인 요인이 이 모든 '빠'들의 에너지를 한 곳에 모을 수 있기 때문이다. 경제적인 문제는 모두의 관심사이고 모두가 참여하고 있는 문제이다. 일부 경제학자들은 앞으로의 한국 경제 상황이 파시즘을 불러오는 상황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하고 있다. 이런저런 이슈에서 '빠'였던 '선량한 대중'이 모여 하나의 이슈에서 '빠'가 되면 그게 바로 파시즘이다. 이게 파시즘을 무슨 "전가의 보도"인 양 휘두르는 사람들의 걱정이고 "남발되어서는 곤란한 파시즘의 개념을 '아무데나' 갖다 붙이"는 이유이다.


<디 워>가 <지워>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문득 든 잠도 덜 깬 아침에 주절거려 본다.



이 글은 '노빠'는 아닌데 '디빠'이고 '황빠'는 아닌데 '디빠'인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빠'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은 정말 싫고 경계하지만 달리 조어造語를 할 능력은 안 되고 해서 어쩔 수 없이 사용한 것이라는 것을 양해해주길 바랍니다.^^

노지아 2007.09.22 10:00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도 파시즘이라는 말이 너무 느슨하고 자의적으로 사용되는 것에 상당한 거부감을 느낍니다만, 이 거부감은 역시 일전에 이야기했던 쪼가리 지식을 신봉하는 그런 부류의 사람들에 대해서일 뿐, 진지하게 그 연결고리를 세공하며 위험을 경고하는 사람들의 말은 경청할 필요가 있다고 여깁니다. 지식인들이야말로 카나리아들 아니겠습니까.
속류히피 2007.09.22 11:38 | PERMALINK | EDIT/DEL
현상을 다르게 진단하는 것이야 각자의 "취향"이겠으나 다른 이의 진정성이 담긴 진단을 악의를 가지고 폄훼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그거야말로 '그들'이 주장하는 '토론의 태도나 예의'에 속한 문제일 텐데 말이죠.
연애편지 2007.09.22 16:58 | PERMALINK | EDIT/DEL | REPLY
히피님 잘 지내셨나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파시즘이라... 저도 최근에 진중권씨가 올린 글을 읽고 나니... 그 양반이 무엇을 말하려는지 잘 알것 같네요. 하지만 파시즘에 대한 혐오가 파시즘이 될수 있는 사람들을 향한 것 같아 기분이 그렇네요. 글에 파시즘을 선동하는 사람들에 대한 비판이 함께 있었으면 더 좋았으련만...
속류히피 2007.09.23 05:40 | PERMALINK | EDIT/DEL
그런 비판이 들어있지 않았나요? 제가 알기로는 진중권은 그런 자들에 대한 비판을 가장 직접적으로 하는 사람인데요.

그 '선동하는 사람', 누가 있을까요?
변두리 2007.09.22 19:19 | PERMALINK | EDIT/DEL | REPLY
한국 사람들이 아프리카나 중앙아시아 또는 남미에서 동물의 피를 바르면서 주술행위를 하거나 아픈 사람에게 치료를 하는 것을 보면서 미신이고 미개하다는 말을 하고

옆집에서 누가 아파서 백약이나 병원치료가 무효라서 결국 굿을 했는데 나았다는 이야기도 미신이고 용하다는 점집에 가서 점을 보는 것도 미신이라고 까지 이야기하지만

원한에 의한 귀신 이야기, '영매', '빙의' 등에 대해서 완전히 미신이라고 부정하지 못하는 것은 일종의 기존의 '불확실성과 어둠에 대한 두려움'에서 비롯된 것 일 뿐만 아니라 영화나 드라마 등에서 나오는 동영상에 의한 효과를 사실적인 체험으로 받아들이는 것과 비슷하군요. 일종의 미신적인 numinöse?
속류히피 2007.09.23 05:53 | PERMALINK | EDIT/DEL
신앙의 세계로 들어가면, 논리로 설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냥 넋 놓고 바라보기만 해야 하는지... 딜레마입니다.

유럽 등에도 이런 '병리적' 현상이 존재하지만 단지 무의미한 극소수일 뿐인데 왜 한국만 유독 유의미한 다수를 점하는 것일까요? 역시 다양성이 인정되지 않는 교육의 폐해일까요?
변두리 2007.09.23 10:46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도 이 부분에 대해서 이런 저런 생각들을 해 보고 있고 몸으로 직접 이 곳에서 체험을 해 보고 있습니다만 역시 결론은 교육이더군요.

사람의 능력이나 인식의 폭이 인종에 따라서 차이가 없다면 그 사회의 문화와 교육에 따라서 결국 인식의 폭이 결정되게 마련인데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공민교육과 20%정도의 고등교육 및 5% 정도의 엘리트 교육이라는 비율로 유지되는 독일의 유치원부터의 전과정에 대해서 직간접적으로 체험을 하다 보니 그 차이점은 너무 명확한 것 같습니다. 우리는 너무 많이 왜곡되어 있고 인터넷의 활성화로는 아주 조금밖에 보완되는 정도인 것 같습니다. 역시 유치원과 초등교육은 너무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가지고 살아가는 방법을 배운적도 가르친적도 없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자신의 생각을 가지고 남들에게 대화를 시도하거나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는 문화를 접해보지 못하고 오히려 반대로 억압당하고 집단적인 기준에 맞추어야 한다는 병영시스템이 여전히 한국사회 곳곳에 - 심지어 아파트 부녀회에서도 - 살아있고 지금부터 열심히 노력해도 1세대는 더 걸리겠더군요.

외국여행객의 숫자는 이리도 많은데 소비욕구만 높아질 뿐이고 뭘 보고 여행을 다니는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속류히피 2007.09.23 12:07 신고 | PERMALINK | EDIT/DEL
좀 다른 얘기지만, 저는 한때 모든 공교육을 폐지해야 한다는 생각을 한 적도 있습니다. 공교육 시스템은 단지 기득권을 유지하는 도구로밖에 생각되지 않았습니다. 도대체 왜 우리가 사회화가 되어야 하며 보편지식은 왜 필요한지에 대한 고민이었죠. 물론 어렸을 때의 찰나의 생각이었지만요.

여러가지 논의가 있을 수 있겠지만 요새 논의되는 대학의 평준화도 진지하게 토론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공교육이 오로지 대학을 가기 위한 수단으로 존재하는 것도 이런 사회적 병리현상의 큰 이유라는 데 동의한다면 말이죠. 찬성이든 반대든 진지한 토론은 있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이런 교육에 대한 논의가 실효적으로 가능한 시기는 대선시기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바로 지금 각 후보들이 이런 논쟁을 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언론에서 자꾸 후보들에게 이런 문제제기를 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표명하도록 압력을 가해야 하는데 한국 언론은 그저 신정아가 입은 옷의 상표나 취재하고 있고, 기껏 열린 교육정책 관련 토론회에서도 자사고니 특목고 아니면 숫자를 누가 더 잘 외웠나 경쟁이나 하고 있으니 한 세대가 아니라 그 이후에도 암담합니다.
연애편지 2007.09.23 13:30 | PERMALINK | EDIT/DEL | REPLY
음 그러고 보니 삼족오 스카우트인가 뭔가 할때 그런 비판이 생각나네요... 제가 아직도 세대론에 집착해서 그런가 싶은가 그런것 같기도 하고.... 뭐랄까 진중권씨 특유의 풍자의 느낌이 생각나네요.

제가 생가갛는 선동하는 사람은 우선적으로, 정부, 언론, 경제+문화 등등... 기득권세력이라고 생각해요. 아주 모호한 단어로 끝났지만, 어느 시기 이후 민족이란 단어가 강화되고, 국가에 대한 애정?이 한층 더 강화되었다는 생각이 들어요. 아엠에프 이후... 사실상 그동안 지배해왔던 국가라는 존재가 흔들리고 체제가 불안정해지면서 그것을 채우기 위해 민족과 국가라는 단어를 넣은 것 같아요... 그리고 그것을 활용한게 지금의 정부구요. 뭐 제 생각은 그래요. 그러다 보니 제가 보기에는 독일의 1930년대를 언급하면서 파시즘에 대한 비판을 하시지, 그렇게 상황을 유도해가는 사람들에 대한 비판이 없거나 부족해 보이는 것 같아요.

어쩌다가 이런 일들이 일어나는지 잘모르겠네요... 분명 어느 순간부터 이런 경향이 심해졌다는 것을 느껴요. 아마 월드컵과 노빠들이 생겨난 시기가 아닐까 싶구요...
속류히피 2007.09.23 15:11 | PERMALINK | EDIT/DEL
아마 경제적 상황에 의해 앞으로 더 심해지겠죠.
kose 2007.09.25 00:03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는 한국사회의 고질적인 병인 냄비근성이 원인이라고 봅니다.. 한 문제에 대한 심도있는 토론 보다도 급하게 서로의 주장을 하다가 그 이슈가 끝날때 쯤이면 다같이 한목소리로 이젠 됐다! 그만하자~~ 이런식으로 끝나버리는 거죠.. 결과적으론 이득이 없는 소모전 양상을 띄는 경우죠~~ 좀 차분하고 진지한 그리고 냉철하고 이성적인 토론의 방식을 한국사람들은 배워야 하지 않을까요?? 한가지 이슈에 갑자기 뜨거워졌다가 금방 식어버려서 싸구려가 되버리는 냄비의 신세랑 어쩜 비슷해 보여서 한마디 남기고 갑니다^^
속류히피 2007.09.25 23:01 신고 | PERMALINK | EDIT/DEL
그것도 한 요인이라 볼 수 있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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